❓디자인 씽킹_Design Thinking
▶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검증하는 과정
❓ 데이터 드라이븐_Data-Driven
▶ 데이터(사용자의 이해)를 기반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것
▶ 디자이너의 주관이나 취향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
▶ 데이터 기반으로 공통된 의견으로 효율이 올라감!!
- 디자인 씽킹은 5단계로 나뉘어진다
- 공감하기_Empathy
- 문제 정의하기_Define
- 아이디어 발산하기_Ideate
- 프로토타입 만들기_Prototype
- 테스트하기_Test
※ 다만, 꼭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중 다시 반복하기도 한다.
1️⃣ 디자인 씽킹 1단계_공감하기_Empathy
▶ 제품의 사용자를 관찰,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경험(욕구_Needs, 불편한 점_Pain Point)을 파악
❗ A-E-I-O-U 관찰법
> 활동_Activities: 사용자의 반응, 행동, 제스쳐,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는 행동 등을 관찰
> 환경_Environments: 사용자의 환경에서 어떤 것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
> 상호작용_Interactions: 사용자의 환경에서의 사물, 사건과의 관계에서의 감정변화 또는, 상호작용, 루틴 등
> 사물_Objects: 사용자의 주변에 눈에 띄는 것
> 사용자_Users: 사용자를 포함하여 주변의 모든 인물들
※ 사용자의 주변 모든것에 관계성을 염두하고 관찰해야한다
❗ 공감지도_Empathy
> 가상의 인물의 입장에서 보는 것, 듣는 것, 말과 행동, 생각과 느낌을 4분면으로 나누어 시나리오를 생각해본다
※ 참고 자료
툴 상세 | 툴로 TOOLO
디자인씽킹 단계 체크 개발역량 1 모둠별로 활동지(혹은 전지)를 가지고,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떠올려봅니다. 미리 현장조사 등을 통해 조사한 내용이 있다면 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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❗ 인터뷰
> 인터뷰를 통해 얻을 목적을 확실히 정하고 적절한 대상을 파악하여 인터뷰를 진행한다 (5명 정도)
※ 최대한 주관적인 대답을 받을 것
2️⃣ 디자인 씽킹 2단계_문제 정의하기_Define
▶ 1단계에서 얻은 정보로 부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다
❗ 친화도 분석_Affinity Diagram
> 정보를 무작위로 최대한 많이 수집한 다음 유사 그룹으로 묶어 정리하는 기법
※ 참고 자료
https://www.toolo.org/sub/tool_detail.php?idx=39
툴 상세 | 툴로 TOOLO
디자인씽킹 단계 체크 개발역량 1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명확히 정의합니다. 2 관련 데이터를 붙임쪽지에 적어 나열합니다. 3 관련성이 높은 붙임쪽지끼리 그룹핑합니다. 4 중복되거나 가치없는 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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❗ 페르소나_Persona
>제품의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뜻한다 (1단계의 공감지도와 비슷한..?)
※ 참고 자료
https://designkit.skcc.com/Persona
Persona — accu.DESIGN KIT
아큐 디자인킷은 새롭게 보고 👀 의견을 함께 모으며 ✅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💡 디자인 씽킹 도구입니다.
designkit.skcc.com
❗ 5 Whys
❗ 사용자 여정 지도_Customer Journey Map
> 사용자가 제품의 처음과 끝까지 경험의 흐름에 따라 분석하는 기법
※ 참고 자료
https://designkit.skcc.com/JourneyMap
JourneyMap — accu.DESIGN KIT
아큐 디자인킷은 새롭게 보고 👀 의견을 함께 모으며 ✅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💡 디자인 씽킹 도구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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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spoqa.github.io/design-toolkit/project/customer-journey-map
사용자 여정 지도 (Customer Journey Map) – Spoqa Design Toolkit
Customer Journey Map은 고객이 서비스 또는 제품과 어떤 터치포인트로 만나고, 무슨 생각과 행동을 하는지, 니즈가 충족되었는지 등을 시간 축으로 가시화한 그래프를 말합니다. 사용자 경험에서 일
spoqa.github.io
▶ 위의 방법론으로 문제를 파악했다면 그게 정말 문제였는지 파악한다
> 무엇이 문제인가?
> 그것이 왜 문제인가?
> 그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인가?
※ 올바른 솔루션을 찾기 위해 세가지 물음에 답을 구해야한다
3️⃣디자인 씽킹 3단계_아이디어 발산하기_Ideate
▶ 정의한 문제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선정하는 과정
❗ HMW(How Might We?)
> 만약 ~할 수 있다면? 이라는 질문으로 가정과 상상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방식
※ 참고 자료
https://designkit.skcc.com/HMW
HMW — accu.DESIGN KIT
정의하기 HMW(How Might We?) 우리에게 나침반이 될 질문 만들어 보기 우리가 앞서 파악해 둔 사용자에게서 어떤...
designkit.skcc.com
❗ Scamper
> 대체하기_Substitute
> 결합하기_Combine
> 응용하기_Adjust/Adapt
> 수정하기_Modify/ 확대 또는, 축소하기
> 다르게 활용하기_Put to another use
> 제거하기_Eliminate
> 역발상해보기_Reverse
❗ 브레인스토밍_Brainstorming
> 집단지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보는 방식
※ 참고 자료
https://designkit.skcc.com/BrainStorming-1
BrainStorming — accu.DESIGN KIT
아큐 디자인킷은 새롭게 보고 👀 의견을 함께 모으며 ✅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💡 디자인 씽킹 도구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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❗ Yes and
> "네 그리고~"라는 대화법으로 회의에 생산적인 논의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
4️⃣디자인 씽킹 4단계_프로토타입 만들기_Prototype
▶ 선정한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최소 기능(핵심 기능)을 중심으로 프로토 타입을 제작(MVP_Minimum Viable Product) ※ 최대한 간결하고, 빠르게 만든다
❗ 와이어프레임_Wireframe
> 화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만 표현, 시각적인 표현보다 구조에 집중해야한다
기능과 플로우에 집중
※ 참고 자료
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
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은 UX 디자인과 연결된 두 가지 대표적인 디자인 산출물입니다. 디지털 디자인 업계 종사자의 상당수는 ‘와이어프레임’과 ‘프로토타입’을 상호 교환적인 용어라
blog.adobe.com
❗ 목업_Mockup
> 실제 프로덕트의 시각적인 컨셉을 담은 화면 *모든 화면을 담을 필요 없이 컨셉을 보여주는 화면만
※ 참고 자료
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1306/
와이어프레이밍, 목업, 프로토타이핑 뭐가 다른건가요? | 요즘IT
모든 프로덕트의 시작은 아이디어부터 시작합니다.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어떻게 개념화 시키시나요? 뭔가 설명해줄 그림이 필요하겠죠? 다이어그램이라고도 이야기합니다. 그런데 이 과정이
yozm.wishket.com
❗ 프로토타입_Prototype
> 와이어프레임이나 목업의 화면에서 움직임을 구현한 것 기능 및 사용성 평가 목적
>Lo-fi_Low fidelity : 와이어프레임 수준으로만 구현한 프로토타입
>Hi-fi_High fidelity : 최종 제품과 유사한 수준의 프로토타입 구체적인 기능이나 화면의 사용성을 시험
※ 참고 자료
https://brunch.co.kr/@protopie/38
Lo-Fi vs. Hi-Fi 프로토타이핑의 차이
ProtoPie, ProtoPie 팁, 프로토타이핑 | Free Your Ideas, ProtoPie 모든 프로토타입이 동일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. 예를 들어, lo-Fi 프로토타입과 hi-fi 프로토타입을 비교해 볼까요? 둘 다 나름대
brunch.co.kr
5️⃣디자인 씽킹 5단계_테스트하기_Test
▶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사용해보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
❗ 사용성 테스트_Usability
> 진행자, 참가자(인터뷰01), 관찰자, 제품을 준비하고 시나리오를 잡아 참가자가 수행
※ 참고 자료
https://www.toolo.org/sub/tool_detail.php?idx=27
툴 상세 | 툴로 TOOLO
디자인씽킹 단계 체크 개발역량 상세정보 툴 정보 툴 팁 진행자 tip · 사용성 실험실평가(Usability Lab Test)라고도 합니다. 용어 tip [참여하는 사람] · 참가자: 사용성 테스트의 대상자. 준비된 과업(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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❗ 휴리스틱 평가_Heuristic evaluation
❗ 린캔버스_Lean Canvas
> 아래의 9가지 항목에 대한 질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평가
> 제품의 사업성 측면에서 놓친 것이 없는지 확인하는 체크리스트
- 문제 & 기존 대안
- 해결안
- 핵심지표
- 가치 제안 & 상위 개념
- 경쟁우위
- 고객경로
- 목표 고객
- 얼리어답터
- 비용 구조
- 수익흐름
❗ 역할극_Role Playing
> 상황을 가정하고 실사용자를 대신해 보며 문제를 찾는 방법 *시나리오를 미리 정하고 그 상황을 겪어본다
※ 참고 자료
https://www.toolo.org/sub/tool_detail.php?idx=52
툴 상세 | 툴로 TOOLO
디자인씽킹 단계 체크 개발역량 1 서비스나 제품이 개발되었을 때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경험할 지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구성합니다. 2 모둠에서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작성이 되었다면 모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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💬 나는 잘 이해하고 있는가?
나는 항상 고민했다.
디자이너들은 어떤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가. 그에 대한 대답을 들었던 UX/UI 입문자 교육이었다.
이러한 방식을 쓴다면 디자이너 개개인의 주관과 취향이 담기지 않을 것이라 확신이 들었다. 하지만 지금 널리 퍼져있는 이 방식으로는 나에게 있어 그다지 빠른 방법으로는 느껴지지 않았다. 지금 있는 방식도 충분히 좋은 방법이지만, 나의 스타일을 찾아 조금 더 다듬는다면 온전히 나의 스킬로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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