☑ UXUI 디자이너의 직무 구분
- UI 디자이너의 주 업무는 컴포넌트라 불리우는 요소를 디자인을 한다
- UX 디자이너의 주 업무는 유저 리서치와 테스트, 정보 구조 설계, 페르소나와 유저 시나리오 작성..조사와 분석의 비중이 크다
- 프로덕트 디자이너 ▶ UX, UI디자이너를 아울러 부르는 말 ▶ 제품의 시작과 끝 모두 담당하며, 반복적인 개선으로 제품을 고도화 ▶ 주 업무는 문제 정의, 가설 설정, 솔루션 도출, 테스트
☑ 디자인 가이드라인 이란?
- 반복되는 디자인 요소들의 원칙을 정해둔 문서
-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
- 디자이너 간의 결과물 수준을 상향 평준화
- 일관된 사용자 경험
☑ 대표적인 디자인 가이드로는..
▶ 애플_ Human Interface Guidelines(HIG,히그)
- 사용자 경험의 기본 원칙을 배운다
- 앱 인터페이스를 일관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있다
- 앱스토어에 등록을 하기 전 HIG에 부합하지 않으면 거부 당할 수 있다
네비게이션 메뉴 설명
- Platforms
- 플랫폼마다의 특성과 UX 패턴을 설명
- Foundations
- 디자인 기초가 되는 요소 Foundations을 설명
- Patterns
- 로딩, 알림, 피드백 등 애플 기기에서 자주 사용되는 UX 패턴을 설명
- Components
- IOS 화면에 사용중인 컴포넌트들을 설명
- Inputs
-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들을 설명
❗ 카테고리의 App icon(OS의 맞는 아이콘) , App button(버튼의 역할/스타일), Modality(ios의 특징적 컴포넌트) 등을 읽어보면 좋다.
https://developer.apple.com/design/human-interface-guidelines
Human Interface Guidelines |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
The HIG contains guidance and best practices that can help you design a great experience for any Apple platform.
developer.apple.com
▶ 구글_ Material Design
- 안드로이드 기기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디자인 가이드
- 디자인 가이드를 통해 많은 경험을 만들 수 있다
네비게이션 메뉴 설명
- Foundations
- 디자인 기초가 되는 요소 Foundations을 설명
- Styles
- 색상, 아이콘, 모션 등 UI의 시각적 설명
- Components
- OS 화면에 사용중인 컴포넌트들을 설명 .
❗ 카테고리의 Accessibility(디자인의 접근성), Layout(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), Elevation(컴포넌트의 높이 구분) 등을 읽어보면 좋다.
Material Design
Build beautiful, usable products faster. Material Design is an adaptable system—backed by open-source code—that helps teams build high quality digital experiences.
m3.material.io
☑ 디자인의 트랜드
리얼 메타포(사용성이 좋지 않다) ▶ 스큐어 모피즘(특징을 최대한 살림) ▶ 플랫 디자인(시각적 효과를 줄이고, 효율성을 높이다) ▶ 뉴모피즘(플랫 디자인의 단점인 시각적 디자인을 그림자를 이용해 시각적 디자인을 얻음)
❗새롭게 알게 된 것
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이용해 조금 더 양질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것,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에 있어 항상 관심있게 살펴봐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.
강의를 듣고 스크럼을 작성하는데 있어 너무 과한 일정은 오히려 독이란 생각도 했다. 앞으로 있을 일정을 확인해 보고 조금 더 체계적으로 일일목표를 잡아야겠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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