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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UI 교육내용 정리

[UX 기획 및 리서치] 사용성 테스트 과정

사용성 테스트?

📌 사용성 테스트는 프로토타입이 있다면 제품 개발 단계 중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.

  •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사용할 때
    • 의도한 시나리오에 따라 테스크를 수행하는지
    • 문제점은 없는지 관찰
  • 유저의 서비스 이용시 생각과 어떤 혼란을 겪는지 파악

사용성 테스트 준비

▶ 사용성 테스트의 구성 요소

1️⃣ 진행자

  • 참가자에게 사용성 테스트를 안내하고 관찰, 생각하는 것을 유도

2️⃣ 테스크

  • 참가자가 테스트 과정 중 현실적으로 수행 가능한 활동 구성
  • 구두 또는 안내지로 전달

3️⃣ 참가자

  • 참가자는 유저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(페르소나 같은?)
  • 이미 출시한 제품은 경험이 있더나, 유사한 경험이 있는 인물
  • 내부 구성원과 완전히 무관한 사람을 대상

4️⃣ 관찰자

  • 테스트 진행중 참가자의 행동,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

▶ 사용성 테스트 공간 환경 구성

 

테스트 공간

테스트 공간 실시간 생중계
원격 or 테스트 공간

관찰 공간
  • 진행자
  • 참가자
  • 관찰자
  • 서기

 

▶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

1️⃣ 사용성 테스트 목적 설정

  •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사항 선정

2️⃣ 참여자 리크루팅&스크리닝

  • 목적, 방식, 일정, 보상 등에 대한 정보 포함된 공지
  • 필요한 경우 지원자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

3️⃣ 테스크 선정

  • 테스크_유저에게 주어지는 미션
  • ex_이전에 구매한 상품의 리뷰를 작성해보세요
  • ex_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상품을 결제해보세요

4️⃣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

  • 여러 개의 테스크들이 모여 시나리오를 구성한다
  • 테스크 수행 순서, 후속 질문 리스트 등의 내용

5️⃣ 파일럿 테스트

  • 실제 테스트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
  • 변수 확인, 질문 관련 피드백

▶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예시 순서

  • 사용성 테스트 안내 : 소개, 진행 방법 안내, 영상 촬영 동의
  • 테스크 진행 : 1~5 등
  • 후속 질문 리스트 : 질문 1~5
  • 마무리 : 인사, 보상 증정

 


사용성 테스트 실행

▶ 사용성 테스트 순서

📌 테스트는 1시간 내외로 구성

  • 사용성 테스트 안내
    • 테스트 목적
    • 진행 방법
    • 주의 사항
    • 영상 촬영 동의 여부 체크, 필요한 경우 서약서
  • 테스크 안내
    • 참가자가 수행할 테스크 안내
  • 테스크 수행 & Think Aloud
    • 진행자는 참가자에게 테스크 수행 중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
  • 사후 인터뷰
    • 이용 만족도 측정
    • 후속 질문 리스트 문답 : 기대한 것과 차이점, 불편한 요소
    • 각 테스크가 종료된 직후 진행
  • 마무리 : 인사, 보상 증정

❗ Think Aloud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

  • 유저가 메뉴나 버튼, 아이콘을 클릭한 의도
  •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기대하는 결과값
  •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겪는 어려움
  •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실수를 한 이유
  • 유저의 실제 의도와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
  • Think Aloud : 테스크 수행과 동시에 진행
  • Retrospective Think Aloud : 테스크 종료 후 기억을 되살리며 진행

 


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

  1. 문제점 도출
    • 참가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
    • 진행자와 관찰자의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
  2. 원인 도출
    • 유저가 예상하는 경험과 실제 경험이 어떻게 달랐는지 확인
    • 유저가 이해하고 기대하는 내용과 실제가 어떻게 달랐는지 확인
  3. 개선 방향 도출
    • 테스크별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한다
    • 정보 구조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한다

❗ 우선순위 논의 TIP

  • 테스크 수행 후 참가자의 이용 만족도를 측정
    • 전체 테스크 중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를 파악할 수 있다
  • 참가자의 테스크 성공/실패 여부를 측정
    • 특정 테스크가 유독 실패 비율이 높다면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고 볼 수 있다
  • 참가자가 테스크를 쉽게 달성할 수 있었는지를 측정
    • 이 때 참가자의 이동 동선을 살펴보면 어떤 장애 요인이 있었는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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